본문 바로가기
가치있는 정보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VS 웨이브 VS 티빙

by 블로그ㅤ 2021. 1. 31.
반응형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다들 한번씩은 들어보셨죠? 이 회사들을 OTT 서비스라고 부르는데요, OTT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서 방송 프로그램이나 영화, 교육영상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OTTOver-The-Top의 줄임말입니다. 직역하면 셋톱박스(Top)을 넘어라는 뜻이고 셋톱박스(Top)라는 하나의 플랫폼에만 속하지 않고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콘솔 게임기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요새 잘나가는 OTT서비스는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카카오TV, Seezn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넷플릭스와 왓챠, 웨이브, 티빙 이렇게 네 개의 서비스만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 다양한 해외 드라마들이 많다 (미국, 유럽, 남미, 아시아 등)
  • 자체 제작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한다 (킹덤, 아이리시맨 등)
  • 스트리밍에 최적화 되어있다 (화질 + 고급자막 + 다음화 자동으로 넘기기)
  • 국내 드라마 및 예능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단점은 있다

왓챠플레이

  • 다양한 국내외의 영화 컨텐츠 제공 (인디영화 ~ 블록버스터)
  • 프로그램 코멘트와 평점이 존재한다 (+추천 알고리즘)
  • HBO 프로그램을 독점한다 (HBO는 미국의 영화채널이다)
  • 여러달 묶어서 결제가 가능하다 (1개월, 3개월, 6개월)

웨이브

  • 국내 드라마 다시보기에 최적화 되어있다 (고전+최신)
  • 국내 예능 다시보기에 최적화 되어있다 (고전+최신)
  • 영화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있어도 개별구매임)

티빙

  • CJ계 케이블 드라마 및 예능 다시보기 최적화 (+ TVN)
  • CJ계 케이블 채널 실시간 스트리밍 가능하다

 

고전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왓챠에 가시면 많이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통신사를 SK로 쓰고 계신 분들이라면 핸드폰, 태블릿에서만 가능한 HD 화질의 5요금제가 있습니다(88000원이상) 이런분들은 웨이브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구요, 아마존이라는 서비스도 있는데 제가 설명은 드리지 않았지만 화질로 비교했을때에는 아마존이라는 서비스가 가장 좋다는 평도 있네요. 본인이 주로 보시는 방송사가 tvn / JTBC / OCN 이런 종류라면 티빙 하나로 만족하실겁니다. 아! 그리고 넷플릭스나 웨이브는 본인 포함해서 5명이서 한 아이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족이 다섯명이라 제 아이디로 모두가 사용하고 있으니 이런점도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반응형